티스토리 뷰

20180916일 설교 말씀

 

다음 세대와 다른 세대 (김은호 목사)

 

[사사기 2:6-10]

6. 전에 여호수아가 백성을 보내매 이스라엘 자손이 각기 그들의 기업으로 가서 땅을 차지하였고

7. 백성이 여호수아가 사는 날 동안과 여호수아 뒤에 생존한 장로들 곧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행하신 모든 큰 일을 본 자들이 사는 날 동안에 여호와를 섬겼더라

8. 여호와의 종 눈의 아들 여호수아가 백십 세에 죽으매

9. 무리가 그의 기업의 경내 에브라임 산지 가아스 산 북쪽 딤낫 헤레스에 장사하였고

10. 그 세대의 사람도 다 그 조상들에게로 돌아갔고 그 후에 일어난 다른 세대는 여호와를 알지 못하며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행하신 일도 알지 못하였더라

 

 

지난주 설교 말씀을 전하고 나서 내가 죽고 나면 과연 내 자녀들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삶을 살겠는가? 하는 하나님이 주신 거룩한 부담감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다음 세대에 대해서 말씀을 나누고자 합니다. 놀라운 것은 빠른 속도로 여호와를 알지 못하는 세대로 변하고 있다는 겁니다.

 

[사사기 2:10]

그 후에 일어난 다른 세대는 여호와를 알지 못하며

 

물론 세대 차이가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쌍둥이도 세대 차이를 느낄 만큼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습니다.

 

‘BTS’

미용에 관심 많은 분은 보톡스,

음악에 조회가 깊으신 분은 비틀스,

신앙을 가진 권사님은 밥티즘이라고 대답을 했습니다.

 

BTS는 방탄소년단입니다. 전 세계에 K-POP을 알리고 한류를 이끌고 있는 글로벌 아이돌 그룹입니다. 이렇게 용어를 가지고도 세대 차이가 극명합니다.

 

그런데 우리의 다음 세대가 여호와를 알지 못하게 되는 것은 단순히 세대 차이가 아닙니다.

 

오늘 본문을 보면 여호수아의 죽음 이후에 이스라엘 민족은 방황을 하게 됩니다.

 

[사사기 2:8]

8. 여호와의 종 눈의 아들 여호수아가 백십 세에 죽으매

 

여호수아의 죽음

여호와의 종은 자기 생각을 내려놓고 하나님의 뜻에 따라서 희생하고 헌신하는 사람입니다.

 

그 시대의 영웅인 여호수아와 그 시대 사람도 죽었습니다.

 

[사사기 2:10a]

그 세대의 사람도 다 그 조상들에게로 돌아갔고

 

함께 치열한 영적 전쟁을 벌이면서 함께 하나님의 위대한 역사를 경험했던 그 시대의 사람들도 죽었다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모든 사람은 죽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죽음을 잊고 살 때가 많습니다.

 

[사무엘상 20:3]

나와 죽음의 사이는 한 걸음 뿐이니라

 

죽음은 멀리 떨어져 있지 않습니다. 하루하루는 이별을 준비하는 날일 수밖에 없습니다. 아무리 부정하고 싶어도 우리는 이별해야 할 사람입니다.

 

그러니까 너무 사람을 미워하며 살지 마십시오. 사랑해도 주어진 시간이 짧습니다.

 

여호수아의 죽음 그 이후

[사사기 2:10b]

그 후에 일어난 다른 세대는 여호와를 알지 못하며

 

여호와를 알지 못했다는 것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신앙이 없었다는 겁니다. 믿음의 부모가 세상을 떠난 이후에 믿음에서 떠난 자녀가 얼마나 많습니까? 하나님과는 전혀 상관없는 사람으로 살아갑니다.

 

 

왜 다음 세대가 다른 세대가 되었는가?

1. 하나님에 대하여 가르치지 않아서

[사사기 2:6]

6. 전에 여호수아가 백성을 보내매 이스라엘 자손이 각기 그들의 기업으로 가서 땅을 차지하였고

 

땅을 차지하였다고 말합니다. 이 땅을 차지한 것 때문에 자녀들에게 여호와를 가르치는 것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평생을 광야의 인생을 살았고 가나안 원주민을 몰아내는 전쟁만을 했습니다. 그러다 자기 인생 가운데 처음으로 땅을 소유하고 집을 짓게 되며 가축을 기르고 농사를 지어 수확하는 기쁨을 맛보게 되었습니다. 얼마나 신비하고 기뻤겠습니까?

 

평생을 월세로 살다가 집을 장만한 기쁨과 같았을 겁니다. 그 기쁨에 빠져 버린 겁니다. 오늘 우리들도 사업에 몰두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예배의 자리에서 멀어지게 됩니다. 자신도 하나님과 멀어지는데 자녀들에게 신앙교육을 할 리가 있겠습니까?

 

[잠언 22:6]

6.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나님의 말씀을 자녀들에게 가르치라고 하십니다.

 

[신명기 6:7]

7.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부지런히 가르치라고 합니다.

 

[여호수아 24:15]

너희가 섬길 자를 오늘 택하라 오직 나와 내 집은 여호와를 섬기겠노라

 

여호수아는 죽기 전에 이렇게 말했지만 자신을 이어갈 영적인 지도자를 세우지 못하고 세상을 떠났습니다.

 

우리의 다음 세대가 여호와를 알지 못하는 다른 세대가 되지 않게 하려면 자녀들에게 마땅히 알아야 할 것을 부지런히 가르쳐야 합니다. 그런데 많은 부모들이 자녀들을 영적으로 방치하고 있습니다.

 

왜 다음 세대가 다른 세대가 되었는가?

2. 체험적 신앙이 없어서

오늘 본문에 보면 두 세대가 나옵니다.

 

[사사기 2:7]

7. 백성이 여호수아가 사는 날 동안과 여호수아 뒤에 생존한 장로들 곧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행하신 모든 큰 일을 본 자들이 사는 날 동안에 여호와를 섬겼더라

 

그 세대는 여호와를 섬겼습니다. 이들은 체험적인 신앙이 있었습니다. 하나님이 행하신 놀라운 이적과 기적을 눈으로 보았던 사람들입니다.

 

[사사기 2:10b]

그 후에 일어난 다른 세대는 여호와를 알지 못하며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행하신 일도 알지 못하였더라

 

다음 세대는 여호와를 알지 못하는 사람들입니다. 하나님께서 어떻게 광야로 이끌어내시고 요단강을 건너 가나안 원주민을 몰아냈는지 알지 못했습니다. 가르쳐 주지 못해서 체험적인 신앙이 없었습니다.

 

하나님이 없는 가나안의 문화와 종교를 뛰어넘지 못하고 지배를 받게 됩니다. 이것을 보게 되면 체험적 신앙이 얼마나 중요한지 모릅니다.

 

[호세아 6:3a]

우리가 여호와를 알자 힘써 여호와를 알자

 

하나님에 관하여 지식적으로 알라는 게 아니라 경험적으로 알라는 겁니다. 체험되지 않는 진리는 진리가 아니라 지식일 뿐입니다. 진리는 반드시 체험되게 됩니다. 진리는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에 우리의 삶의 현장에서 반드시 경험되고 체험될 수 가있는 겁니다.

 

아프리카 밀림에 사는 사람들에게 아무리 짜장면을 설명하고 얘기해도 알겠습니까? 실제로 먹어본 사람만이 아는 겁니다. 아무리 십자가를 얘기해도 그 능력을 경험하지 못한 사람은 십자가를 알지 못하는 겁니다. 독생자를 내어주신 십자가의 사랑을 경험해 본 사람만이 십자가를 아는 겁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먼저 인격적으로 하나님을 만나고 자녀들이 체험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예레미야 29:13]

13. 너희가 온 마음으로 나를 구하면 나를 찾을 것이요 나를 만나리라

 

하나님에 대한 영적인 갈급함이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을 만나려면 하나님을 찾아야 합니다.

 

[예레미야 33:3]

3.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은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

 

하나님을 만나려면 부르짖으라는 겁니다. 여러분의 가정과 자녀들에게 위기가 왔습니까? 그렇다면 하나님을 만나기 위한 절호의 기회입니다.

 

순종 없이 일어난 기적은 없습니다.

 

우리 교회는 111일부터 21일까지 하는 다니엘 기도회가 있습니다. 이 다니엘 기도회를 통해서 많은 분들이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만났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만 은혜를 받으려고 하지 마시고 여러분의 자녀에게 여호와를 만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삼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자녀를 영적인 사각지대에 놔주지 마시고 기도로 준비하게 하시고 사모하는 마음으로 참여해서 하나님을 생생하게 만나는 간증의 주인공이 되게 하시길 바랍니다.

 

체험적인 신앙을 가져야 세상의 유혹을 이겨낼 수 있습니다. 체험적인 신앙을 가진 자는 연약하여 넘어질 수는 있지만 영원히 하나님을 떠나거나 부정할 수는 없습니다.

 

어려움의 순간이 왔을 때 제일 먼저 떠나는 사람은 지식적으로 하나님을 아는 사람입니다. 순교의 각오를 가지고 그 현장을 지키는 사람은 성령의 불을 경험한 사람들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자녀들이 공부, 취업도 중요하지만 진짜 여호와를 경외하면 공부하지 말라 해도 공부합니다. 지금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만나게 해야 합니다.

 

다른 세대의 결과

1.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을 숭배하였다

[사사기 2:11]

11.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여 바알들을 섬기며

 

[사사기 2:12]

12. 애굽 땅에서 그들을 인도하여 내신 그들의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버리고 다른 신들 곧 그들의 주위에 있는 백성의 신들을 따라 그들에게 절하여 여호와를 진노하시게 하였으되

 

다른 세대의 결과

2. 괴로움이 심하였다

[사사기 2:15b]

그들의 괴로움이 심하였더라

 

하나님을 떠나 살면 행복하고 자유로울 줄 알았는데 괴로움이 심해졌습니다. 하나님이 징계하셨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자녀들이 우리보다도 하나님을 더 풍성히 누리고 기쁨을 누리고 살아야지 않겠습니까?

 

만일 우리가 우리의 자녀들을 사랑한다고 말하면서 체험적인 신앙이 없게 한다면 우리가 떠난 후에 여호와를 모르는 다른 세대가 될 것입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