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81028일 설교 말씀

 

기업을 얻게 하신 아버지께 감사하라 (김은호 목사)

 

[골로새서 1:11-12]

11. 그의 영광의 힘을 따라 모든 능력으로 능하게 하시며 기쁨으로 모든 견딤과 오래 참음에 이르게 하시고

12. 우리로 하여금 빛 가운데서 성도의 기업의 부분을 얻기에 합당하게 하신 아버지께 감사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사도 바울이 골로새 교회 성도들을 위하여 그치지 아니하고 기도했던 첫 번째 기도의 제목은 그들이 하나님의 뜻을 알고 주께 합당하게 행하는 것이었습니다.

 

오늘은 두 번째, 세 번째 기도의 제목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견딤과 오래 참음

[골로새서 1:11]

그의 영광의 힘을 따라 모든 능력으로 능하게 하시며 기쁨으로 모든 견딤과 오래 참음에 이르게 하시고

 

우리의 신앙생활은 믿음의 선한 싸움이고 주님을 바라보며 달려가야 하므로 반드시 견딤과 오래 참음이 필요합니다.

 

[히브리서 12:1b-2a]

인내로써 우리 앞에 당한 경주를 하며 믿음의 주요 또 온전하게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견딤과 오래 참음이란?

견딤과 오래 참음은 거의 동일한 의미라고 봐도 됩니다. 그렇지만 언어적 의미로 보게 되면 견딤은 환경적 어려움에 굴복하거나 피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맞서면서 견디는 것을 말하고, 오래 참음이란 대인관계에서 오는 어려움인데 복수하지 않고 오래 참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니까 환경적 어려움을 견디는 것이 견딤, 대인관계의 어려움을 참아내는 것을 오래 참음입니다.

 

편하고 좋은 일이 있을 때 오래 참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환난으로 핍박이 있을 때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오래 참고 견디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사람에 대하여 오래 참는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모릅니다. 기다려 주지 못하는 조급함 때문에 가정이 위기를 맞고 어려움에 처하는 경우가 너무나 많습니다.

 

많은 분들은 견딤과 오래 참음을 무관심함과 회피로 알고 있습니다. 견딤과 오래 참음은 체념이 아닙니다.

 

예수님의 견딤과 오래 참으심

가룟 유다의 배신으로 예수님이 잡히시던 날 예수님의 곁에 있던 베드로가 대제사장의 종을 칼로 쳐서 귀를 떨어트리자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마태복음 26:52-53]

네 칼을 도로 칼집에 꽂으라 칼을 가지는 자는 다 칼로 망하느니라 너는 내가 내 아버지께 구하여 지금 열두 군단 더 되는 천사를 보내시게 할 수 없는 줄로 아느냐

 

주님은 온갖 조롱과 수치를 받으시고 골고다의 언덕에 올라 십자가에 죽음을 당하셨습니다. 주님은 제자들에 의해서 배신을 당할 때도 이를 갈 거나 분노하지 않으셨습니다. 얼마든지 열두 군단이나 더 되는 하늘의 천군천사를 동원하여 복수할 수 있었지만 그러지 않으셨습니다. 도리어 이렇게 기도하셨습니다.

 

[누가복음 23:34]

아버지 저들을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들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

 

주님은 주어진 고난을 피하지 않으시고 자신을 배신한 제자들에게도 복수하지 않으셨습니다. 견디어 내고 오래 참으셨습니다. 이것이 바로 오늘 본문이 말하고 있는 견딤과 오래 참음입니다.

 

모든 영역에 필요한 견딤과 오래 참음

인내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는 한곳도 없습니다.

 

[갈라디아서 6:9]

9. 우리가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말지니 포기하지 아니하면 때가 이르매 거두리라

 

선을 행하는 일에도 인내가 필요합니다. 기도의 응답에도 인내가 필요합니다.

 

[다니엘 10:12b-14a]

첫날부터 네 말이 응답 받았으므로 내가 네 말로 말미암아 왔느니라 그런데 바사 왕국의 군주가 이십일 일 동안 나를 막았으므로 ... 이제 내가 마지막 날에 네 백성이 당할 일을 네게 깨닫게 하러 왔노라

 

주님은 첫날에 응답을 주셨지만 다니엘에게까지 오기에는 21일간의 영적인 전쟁이 있었습니다.

 

우리의 구원에도 인내가 필요합니다.

 

[마태복음 10:22]

너희가 내 이름으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나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구원도 끝까지 견디는 자가 얻는다고 말씀하십니다.

 

[누가복음 21:19]

19. 너희의 인내로 너희 영혼을 얻으리라

 

그런데 본문을 보면 우리를 부담스럽게 하는 단어가 나옵니다.

[골로새서 1:11b]

기쁨으로 모든 견딤과 오래 참음에 이르게 하시고

 

기쁨으로 모든 견딤과 오래 참음에 이르라

여러분은 환난과 박해를 당할 때도 기뻐할 수 있겠습니까? 인격적인 무시와 수모를 당할 때도 기뻐할 수 있습니까? 경제적인 어려움이 계속되는 데도 기뻐할 수 있겠습니까?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지금을 살아가는 사람들은 바쁨과 빠름에 길들여져 있어 조급하게 살아갑니다.

 

[디모데후서 3:4]

4. 배신하며 조급하며 자만하며 쾌락을 사랑하기를 하나님 사랑하는 것보다 더하며

 

주님 오실 때가 임박하면 사람들이 배신을 더 잘합니다. 굉장히 조급해집니다. 지금 우리가 그런 것들을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대인들은 이전의 사람들 보다 오래 참지 못합니다. 쉽게 화를 내고 쉽게 싸웁니다.

 

그런데 오늘 주님은 바울을 통해서 말씀하십니다.

기쁨으로 모든 견딤과 오래 참음에 이르라

 

마지못해서 억지로 견디고 오래 참는 것이 아니라 기쁨으로 모든 일에 견딤과 오래 참음에 이르게 해 달라는 겁니다.

 

사실 기쁨은 오래 참음과 거리가 먼 단어입니다.

인내는 쓰다, 그러나 그 열매는 달다

 

인내는 그만큼 힘들고 고통스럽습니다. 그런데 주님은 오늘 기쁨으로 모든 견딤과 오래 참음에 이르게 하라는 겁니다.

 

타락한 인간의 본성을 가지고 있는 우리는 기쁨으로 모든 일에 견디어 내고 오래 참을 수 없습니다.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오래 참지 못하는 우리가 어떻게 다른 사람에 대해서 오래 참을 수가 있나요? 하나님에 대해서도 오래 참지 못하는 우리가 어떻게 환난과 핍박에 오래 참을 수가 있나요?

 

어쩌다가 내 인간의 의지를 동원하고 발동해서 한두 번 정도 오래 참을 수는 있지만 모든 일에 기쁨으로 견딤과 오래 참으면서 살 수는 없습니다. 체념을 하면 모를까 내 의지로 버텨내는 대는 한계가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하나님의 능력으로 능하게 하라

내 힘과 의지로는 불가능하지만 하나님의 능력이 내 안에 역사하시기 시작하면 가능합니다.

[골로새서 1:11a]

그의 영광의 힘을 따라 모든 능력으로 능하게 하시며

 

그의 영광의 힘은 하나님의 힘을 말합니다. 하나님께서 영광 중에 임하시면 그 영광의 힘이 우리 가운데 능력으로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사도행전 1:8]

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권능이라는 단어가 디나미스입니다. 다이너마이트의 뜻이기도 합니다.

 

하나님의 영광의 힘이 우리 가운데 능력으로 나타나기 시작하면 우리는 타락한 인간의 본능을 뛰어넘어서 모든 일에 기쁨으로 견딤과 오래 참음의 삶을 살 수 있게 됩니다.

 

표준 새번역에서는 11절의 말씀을 이렇게 번역하고 있습니다.

[골로새서 1:11] (표준새번역)

11. 하나님의 영광의 권능에서 오는 모든 능력으로 강하게 되어서, 기쁨으로 끝까지 참고 견디기를 바랍니다.

 

아무리 큰 어려움과 핍박을 만나도 사람과의 관계에서 오는 갈등이 깊어도 하나님의 영광의 힘이 다이너마이트와 같은 디나미스의 능력으로 우리 가운데 역사하시기 시작하면 우리는 기쁨으로 모든 일에 견딤과 오래 참음으로 살 수 있습니다.

 

아무리 크고 웅장한 굴착기라 할지라도 가만히 있으면 그 능력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땅을 파게 될 때 산도 옮기게 되는 겁니다. 하나님은 영광의 힘이십니다. 그 영광의 힘이 우리 가운데 임하시면 능력이 나타납니다. 아무리 나약한 사람도 모든 일에 기쁨으로 견디고 오래 참을 수 있게 됩니다.

 

성령의 9가지 열매에 오래 참음이 있습니다. 성령님이 역사하실 때에 우리 가운데 오래 참음이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성령의 권능을 힘입어야 타락한 내 인간의 본성을 뛰어넘어서 견디고 오래 참을 수 있게 됩니다.

 

아무리 나약한 사람도 전능하신 하나님의 힘이 역사하시면 어떤 환경과 관계의 어려움도 기쁨으로 견뎌낼 수 있습니다. 내가 견뎌내는 것이 아닙니다. 도저히 견딜 수 없는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이 견디게 해 주십니다. 하나님의 그 영광의 힘이 우리 가운데 능력으로 역사하시기를 원합니다.

 

기업을 주신 아버지께 감사하라

[골로새서 1:12]

12. 우리로 하여금 빛 가운데서 성도의 기업의 부분을 얻기에 합당하게 하신 아버지께 감사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가나안으로 인도하시고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주셨습니다. 하나님의 성도 된 우리가 받게 될 기업은 무엇일까요?

 

[베드로전서 1:4]

4.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유업을 잇게 하시나니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

 

성도의 기업은 천국을 말합니다.

 

성도의 기업의 부분을 얻기에

 

부분을 얻게 했다는 것이 우리의 구원이 완전하지 않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기업은 우리만 받는 것이 아니라 온 열방과 민족과 백성과 방언들 가운데서 예수 믿는 모든 성도들도 함께 동일한 기업을 받아 누리게 되기 때문에 이렇게 표현합니다.

 

성도의 기업의 부분을 얻기에 합당하게 하신

 

예수를 믿음으로 얻게 된 구원이 불법적, 위법적으로 얻게 된 것이 아니라 가장 합당한 방법으로 얻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완벽하게 십자가에서 죗값을 지불하셨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감사할 것이 너무나 많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구원보다 더 감사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신명기 33:29a]

이스라엘이여 너는 행복한 사람이로다 여호와의 구원을 너 같이 얻은 백성이 누구냐

 

이스라엘 대신 여러분의 이름을 넣어보십시오.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행복의 기준은 돈, 출세가 아닙니다.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행복은 구원입니다. 여러분이 구원받으셨다면 여러분은 행복한 사람입니다.

 

비록 무화과나무가 무성하지 못하며

포도나무에 열매가 없으며 감람나무에 소출이 없으며

밭에 먹을 것이 없으며 우리에 양이 없으며

외양간에 소가 없을지라도

나는 여호와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리로다

(하박국 3:17-18)

 

절망의 상황 속에서도 하박국은 노래했습니다. 나는 구원의 하나님으로 인하여 기뻐하고 즐거워 하리로다.

 

정말 구원받은 사람은 현실이 암담하고 슬프고 아무런 희망이 보이지 않는 최악의 상황일지라도 여호와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으로 기뻐하는 것입니다.

 

누가 하나님의 사람입니까?

지금 내가 처한 상황을 뛰어넘어서 나를 죄와 죽음에서 구원해 주신 하나님으로 인하여 기뻐하며 즐거워하는 사람이 하나님의 사람인 줄로 믿습니다.

 

오늘은 추수감사주일입니다. 한 해 동안 하나님께서 여러분의 가정과 자녀들 그리고 일터에 베풀어주신 그 은혜로 인하여 감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더 나아가 나를 구원해 주신 하나님으로 인하여 기뻐하며 영광스러운 천국에 기업을 합당하게 얻게 하신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와 찬양을 드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