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81007일 설교 말씀

 

복음이 너희에게 이르매 (김은호 목사)

 

[골로새서 1:5-8]

5.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쌓아 둔 소망으로 말미암음이니 곧 너희가 전에 복음 진리의 말씀을 들은 것이라

6. 이 복음이 이미 너희에게 이르매 너희가 듣고 참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깨달은 날부터 너희 중에서와 같이 또한 온 천하에서도 열매를 맺어 자라는도다

7. 이와 같이 우리와 함께 종 된 사랑하는 에바브라에게 너희가 배웠나니 그는 너희를 위한 그리스도의 신실한 일꾼이요

8. 성령 안에서 너희 사랑을 우리에게 알린 자니라

 

 

바울은 골로새 교회 성도들에게 편지하면서 너희를 위하여 기도할 때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에게 감사하노라고 했습니다.

 

[골로새서 1:3]

너희를 위하여 기도할 때마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 감사하노라

 

믿음, 사랑, 소망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영접하여 내 안에서 거하시며 살아 역사하시는 그 믿음과 연약한 지체들에게 베풀고 실천한 모든 성도들에 대한 사랑. 그리고 하늘에 쌓아둔 소망은 하나님의 자녀인 우리가 장차 누리게 될 영원한 영광과 상급을 말합니다.

 

골로새 교회 성도들에게는 믿음, 사랑, 소망이 있었습니다. 우리의 신앙생활에 이 세 가지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고린도전서 13:13]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우리의 신앙생활에 이 세 가지는 우리에게 반드시 항상 있어야 합니다. 한 가지만 없더라도 하나님의 사람으로서 살아갈 수가 없습니다.

 

아름다운 소식을 들음

어떻게 바울을 골로새 성도들이 이 세 가지가 있다는 것을 알았을까요?

[골로새서 1:4]

4.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너희의 믿음과 모든 성도에 대한 사랑을 들었음이요

 

에바브라로부터 들어서 알았습니다.

 

[골로새서 1:7b-8]

에바브라에게 너희가 배웠나니 그는 너희를 위한 그리스도의 신실한 일꾼이요

성령 안에서 너희 사랑을 우리에게 알린 자니라

 

그래서 하나님 아버지에게 감사하였습니다.

 

그런데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좋은 소식보다는 안 좋은 소식을 들을 때가 더 많습니다. 죽이는 말, 인격을 파괴하는 말, 쓴 뿌리를 갖게 만드는 말, 우리를 매임을 당하게 하는 말이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부와 명예를 누린 가수 엘비스 프레슬리는 어릴 때 어머니와 점쟁이를 찾아갔는데 43세에 죽을 거라는 예언을 들었습니다. 그는 가수가 되어 부와 명예를 누렸지만 43세에 죽을 거라는 두려움이 있었습니다. 결국 술과 마약에 빠졌고 두려움에 떨다가 43세에 죽고 말았습니다. 저주의 말에 매임을 받아 평생을 두려움에 떨다가 죽은 것입니다.

 

반대로 칭찬과 격려의 말을 들어서 성공적인 삶을 사신 분들도 많습니다.

우리 교회에서 간증을 하신 이민우 목사님은 청소년 시절에 굉장한 문제아였습니다. 학교 성적은 전교 꼴찌였고, 술과 담배를 먹고 피우기 시작했고, 20일간 가출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그럴 때마다 그의 아버지는 나는 너를 믿는다라고 하셨습니다.

 

그 말에 진정성을 느끼게 되었고 그 후 무섭게 공부하여 서울대를 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엘지텔레콤 부사장까지 역임하였고 지금은 목사가 되어서 장애인을 섬기는 일을 하고 계십니다. 나는 너를 믿는다는 말 한마디가 그의 인생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들음이 이렇게 중요합니다.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우리가 무엇을 듣느냐 하는 이 들음이 정말 중요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은 축복 중의 축복입니다.

 

주님 오늘 하루도 나와 내 자녀들이 좋은 말 칭찬과 위로의 말, 비전의 말,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도록 귀를 열어주소서. 반면에 오늘 하루도 부정적인 말, 죽이는 말, 파괴적인 말, 음란한 말, 이런 말을 듣지 않도록 귀를 막아 주시고 피할 길을 열어 주소서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복음 진리의 말씀을 들음

[골로새서 1:5b]

너희가 전에 복음 진리의 말씀을 들은 것이라

 

에바브로를 통해서 들은 복음 진리의 말씀은 무엇일까요?

하나님께서 죄인 된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서 자기 아들을 세상에 보내주셨다는 것이고, 인간의 몸을 입고 이 땅에 오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의 모든 죄를 짊어지시고 십자가에서 죽으시므로 우리의 죗값을 완벽하게 지불하셨다는 것이고, 죽은 지 사흘 만에 부활 하사 그 생명으로 죽은 자들의 생명을 영원한 생명으로 거듭나게 하셨다는 겁니다.

 

그리고 그 예수를 믿으면 죄와 죽음의 문제를 해결 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영원한 소망을 갖게 된다는 것을 들었습니다.

 

이것이 복음 진리의 말씀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구원을 받을 수 있는 유일한 복음이고 구원에 이를 수 있는 진리요 길입니다.

 

[여호수아 2:10]

10. 이는 너희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여호와께서 너희 앞에서 홍해 물을 마르게 하신 일과 너희가 요단 저쪽에 있는 아모리 사람의 두 왕 시혼과 옥에게 행한 일 곧 그들을 전멸시킨 일을 우리가 들었음이니라

 

기생 라합은 하나님에 대한 소식을 들음으로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생겼습니다.

 

[여호수아 2:11b]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위로는 하늘에서도 아래로는 땅에서도 하나님이시니라

 

하늘과 땅에 너희가 믿는 하나님만이 참하나님 이시다라는 말입니다.

 

[여호수아 2:9a]

여호와께서 이 땅을 너희에게 주신 줄을 내가 아노라

 

어찌하여 기생 라합이 이런 상상할 수 없는 믿음을 갖게 되었을까요? 하나님의 말씀을 들었기 때문입니다. 그 소식을 듣고 믿음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들음으로 믿음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로마서 10:17]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말씀을 들으면 믿음이 생깁니다. 믿음은 결코 타고난 것이 아닙니다. 믿음은 들으면서 생깁니다.

 

복음이 이르매

[골로새서 1:6a]

이 복음이 이미 너희에게 이르매

 

골로새 교회 성도들이 복음을 들은 사건이 어쩌다 일어난 사건이 아니고 하나님의 주권적 섭리이십니다. 때가 이르매 복음이 그들을 찾아온 것입니다. 우리의 구원도 마찬가지입니다. 복음이 저와 우리를 찾아온 것입니다.

 

[로마서 10:14-15a]

그런즉 그들이 믿지 아니하는 이를 어찌 부르리요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 전파하는 자가 없이 어찌 들으리요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으면 어찌 전파하리요

 

우리에게 복음을 전하는 자가 없고 하나님께서 누군가를 보내주시지 않았다면 어떻게 복음을 들을 수 있었겠습니까? 결과적으로 하나님이 우리에게 복음을 듣게 해 주셨습니다. 이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그래서 바울은 복음이 이르매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복음이 이르면?

1.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게 됨

[골로새서 1:6a]

이 복음이 이미 너희에게 이르매 너희가 듣고 참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깨달은 날부터

 

깨달았다는 말은 구원에 이르는 참된 지식을 갖게 되었다는 말입니다. 복음이 이르면 복음을 듣고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는 내가 용서받을 수 없는 죄인이라는 것을 인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무리 우리가 좋은 인문학 강의를 들어도 그것이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게 할 수는 없습니다. 물론, 좋은 음악이나 강연이 하나님의 일반 은총은 깨닫게 할 수 있어도 구원에 이르는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게 할 수는 없습니다.

 

2. 열매를 맺고 자라남

[골로새서 1:6b]

하나님의 은혜를 깨달은 날부터 너희 중에서와 같이 또한 온 천하에서도 열매를 맺어 자라는도다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게 되면 반드시 열매를 맺고 자라나게 됩니다. 가장 대표적인 열매는 구원의 열매입니다.

 

복음은 빛이고 생명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오늘 내게도 이런 일들이 일어나고 있나요? 복음을 들었을 때 내 안에 하나님의 은혜가 깨달아졌나요?

 

하나님의 은혜가 깨달아지면 그날부터 우리 안에 열매가 맺어집니다. 그리고 그 믿음이 자라기 시작합니다.

 

이것이 없다면 하나님 앞에서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게 해 달라고 기도하셔야 합니다.

 

그리스도의 신실한 일꾼 에바브라

[골로새서 1:7]

7. 이와 같이 우리와 함께 종 된 사랑하는 에바브라에게 너희가 배웠나니 그는 너희를 위한 그리스도의 신실한 일꾼이요

 

이렇게 복음을 전하고 가르쳐 준 에바브라를 그리스도의 신실한 일꾼이라고 말합니다. 에바브라는 자신이 들은 복음과 가르침을 그대로 골로새 사람들에게 전했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가미하지 않고 바울에게 들은 그 복음을 그대로 전했다는 겁니다. 그것이 바로 신실함입니다.

 

역사를 보면 이런 신실한 일꾼들을 통해서 복음이 전해지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오늘도 그리스도의 신실한 일꾼을 찾습니다. 복음을 가감하지 않고 그대로 전할 사람을 찾습니다. 하나님은 오늘도 그 복음이 이르게 할 사람을 찾습니다. 어떤 직장에 다닐지라도 여러분이 가는 곳곳마다 복음이 그곳에 이르기를 바랍니다.

 

하나님의 영광스러운 생명의 복음이 여러분과 함께 이르게 되어 많은 열매가 맺어져서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되고 성장되는 놀라운 역사가 우리 인생 가운데 있기를 바랍니다.

 

아멘.